포토뉴스

    뉴스

    외식업 성공비결은 ‘고객 밀착형 서비스’

    운영자 조회수: 823 등록일: 05.10.18 공유 링크복사
    많은 음식점이 경영상의 애로에 직면하고 있다.

    기존에는 음식점이란 좋은 음식만을 만들어 제공하면 된다는 단순한 경영으로 유지해 왔으나,
    기존에는 음식점이란 좋은 음식만을 만들어 제공하면 된다는 단순한 경영으로 유지해 왔으나,
    기존에는 음식점이란 좋은 음식만을 만들어 제공하면 된다는 단순한 경영으로 유지해 왔으나,


    이제는 빠르게 다변화되어 전문적인 고객의 욕구에 맞는 메뉴개발과 접객서비스, 내부고객관리, 마케팅 등 격심한 경쟁에 대비한 노력 없이는 성공적인 음식점 경영이 불가능하게 됐다.
    이제는 빠르게 다변화되어 전문적인 고객의 욕구에 맞는 메뉴개발과 접객서비스, 내부고객관리, 마케팅 등 격심한 경쟁에 대비한 노력 없이는 성공적인 음식점 경영이 불가능하게 됐다.


    외식업은 품질(Quality), 서비스(Service), 청결(Cleaness), 분위기(Atmosphere), 타이밍(Timing), 가치(Value)를 바탕으로 고객지향을 추구하고 있다.
    외식업은 품질(Quality), 서비스(Service), 청결(Cleaness), 분위기(Atmosphere), 타이밍(Timing), 가치(Value)를 바탕으로 고객지향을 추구하고 있다.


    또한 시스템화, 매뉴얼화, 기술 혁신화를 통한 고객가치와 만족 욕구를 파악해 경영에 접목시켜야 하며 해당 업소만의 색깔도 유지해야 하는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다.
    또한 시스템화, 매뉴얼화, 기술 혁신화를 통한 고객가치와 만족 욕구를 파악해 경영에 접목시켜야 하며 해당 업소만의 색깔도 유지해야 하는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다.




    [고객 니즈 파악, 경영에 접목하라]
    [고객 니즈 파악, 경영에 접목하라]


    필자가 근무하는 인근지역의 건물 지하에 위치한 칼국수 전문점의 경우, 오래된 브랜드인 ‘00 칼국수’ 집을 운영하고 있었다. 영업장소가 오피스 빌딩지역으로 인근에 대형 병원도 있고 매출의 3/4 정도가 점심식사로 이어지는 특성이 있는 사업장이다.
    필자가 근무하는 인근지역의 건물 지하에 위치한 칼국수 전문점의 경우, 오래된 브랜드인 ‘00 칼국수’ 집을 운영하고 있었다. 영업장소가 오피스 빌딩지역으로 인근에 대형 병원도 있고 매출의 3/4 정도가 점심식사로 이어지는 특성이 있는 사업장이다.


    이곳 칼국수 전문점은 서울 명동지역에서 시작해 전국적으로 확산된 브랜드로서 오랫동안 명성을 유지해 왔지만, 고객의 변화(기호변화)로 인해 그 명성이 색을 바래고 있어 운영에 대한 고려를 하기 시작했다.
    이곳 칼국수 전문점은 서울 명동지역에서 시작해 전국적으로 확산된 브랜드로서 오랫동안 명성을 유지해 왔지만, 고객의 변화(기호변화)로 인해 그 명성이 색을 바래고 있어 운영에 대한 고려를 하기 시작했다.


    그래서 경영주는 메뉴를 그대로 칼국수를 하면서 브랜드를 바꾸기 시작했고 요즘 유행하고 있는 버섯시리즈인 ‘버섯00’ 체인점을 하기로 했고 메뉴도 특화시켰다. 주 매출 시간대인 점심시간에도 점점 한적해 지던 곳이 브랜드를 변경하고 메뉴도 개발해 운영한 이후로는 점심시간에 항상 자리가 모자라 대기해야 식사를 할 수 있는 곳으로 변했다.
    그래서 경영주는 메뉴를 그대로 칼국수를 하면서 브랜드를 바꾸기 시작했고 요즘 유행하고 있는 버섯시리즈인 ‘버섯00’ 체인점을 하기로 했고 메뉴도 특화시켰다. 주 매출 시간대인 점심시간에도 점점 한적해 지던 곳이 브랜드를 변경하고 메뉴도 개발해 운영한 이후로는 점심시간에 항상 자리가 모자라 대기해야 식사를 할 수 있는 곳으로 변했다.


    경영주가 소비자의 인식 흐름을 재빨리 파악한 탁월한 선택의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이렇듯 사업장에 적합한 마케팅 및 경영전략을 다른 사업장과의 차별화 및 특화로 인해 매출을 증가시킬 수 있었을 것이다.
    경영주가 소비자의 인식 흐름을 재빨리 파악한 탁월한 선택의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이렇듯 사업장에 적합한 마케팅 및 경영전략을 다른 사업장과의 차별화 및 특화로 인해 매출을 증가시킬 수 있었을 것이다.




    소상공인지원센터
    소상공인지원센터
    박명희 상담사
    박명희 상담사